그로스 해킹 팀 만들기

     

    사내에서 그로스 해킹을 전문적으로 하고자 할 때는 꼭 필요한 전문 직업군이 몇 개 필요합니다. 비즈니스 플로우를 설계할 줄 아는 사람과 데이터 분석을 잘할 수 있는 통계학이나 수학과를 나온 사람, 디자인이나 마케팅에 변화를 주고 직접 실행할 수 있는 사람 등입니다.

    어떤 회사에서 어떤 서비스를 하고 있냐에 따라서 그 구성원들의 종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매출 규모나 서비스에 따라서 팀의 구성원 숫자 같은 규모도 극과 극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그로스 해킹 리더가 하는 일

     

    모든 팀에는 전문 간들을 하나로 묶고 관리할 수 있는 리더가 필요합니다. 리더는 모든 미팅이나 아이디어 수집 및 각종 실험에 깊게 관여합니다. 마케팅 팀에서 여러 가설을 테스트하는 실험을 준비 중이라면 리더는 해당 실험의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각종 KPI 달성 여부를 체크해줘야 합니다. 주 1회는 팀 미팅을 통해서 진행 경과를 보고받아야 합니다.

     

    특별한 전공 분야를 맡아서 하는 것이 아닌 팀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항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제품에 대한 전체 관장과 정량적인 부분까지 통솔해야 합니다. 그로스 해킹 분야는 목표 설정 후 수많은 실험을 통해서 개선된 결과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한 일입니다. 가장 좋은 시나리오를 위해서 기간별로 집중할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현재보다 많은 고객이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제일 좋은 마케팅 채널을 설정하는 최종 결정을 그로스 해킹 리더가 해줘야 합니다. 전체 파이프라인을 숙지하고 팀원의 잘못된 행동을 바로 잡아주면서 미리 설정한 목표대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는 역할입니다.

     

    2. 그로스 해킹 리더에게 꼭 필요한 요건

     

    그렇다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요건은 무엇일까요?

     

    데이터 분석을 잘해야 하고, 제품이 개발되는 시점부터 시장에 내놓을 때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지식이 가득해야 합니다. 마케팅팀에서 어떤 실험을 준비해서 실행하는지 그 의도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식품을 판매하는 그로스 해킹 팀을 리딩 하려면 관련 제품을 한 번도 론칭시켜보지 않은 사람들 제품의 전체 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낮기 때문에 해당 팀 리더로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회사라면 장바구니 전환율 증대, 업셀링이나 크로스셀링 기법, 적정 판매 가격 산출 등에 대한 경험이 풍부해야 합니다. 이를 완벽히 파악하고 있어야 그로스 해킹 조직을 능수능란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실험을 진행하다 보면 항상 성공만 할 수는 없는데, 많은 실험을 겪는다 해도 팀원들이 느슨해지지 않도록 강하게 독려하며 이끌 수 있는 리더십도 반드시 필요한 덕목입니다.

     

    실리콘밸리에서 그로스 해킹 리더를 맡고 있는 사람들의 이력을 살펴봅니다. 가장 해당하는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 리더의 대부분은 프런트엔드 엔지니어, 데이터 사이언스, 프로덕트 매니저, 퍼포먼스 마케터 등 전문 분야로 인정받는 직군에 종사하다가 넘어온 경우가 많습니다.

     

    3. 그로스 해킹 리더를 찾는 방법

     

    대부분 스타트업에서는 여러 경험이 많은 창업자가 각각의 역할을 수행할 팀원들을 모으고 팀을 이끄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럴 때의 문제점은 창업자가 리딩 하기 때문에 팀원들이 다소 소극적으로 일을 처리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채용할 여유가 안된다면 어쩔 수 없지만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전문가를 고용하고 CEO는 그 사람에게 직접 보고를 받는 것입니다. 그로스 해킹은 회사의 미래를 좌지우지할 수 있을 만큼 굉장히 중요한 영역입니다.

     

    한국에서 그로스 해킹을 꿈꾸는 사람들은 팀 단위로 일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그로스 해킹은 대단히 전문적인 스킬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팀원을 많이 두는 별도의 조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회사가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인 혹은 많아야 2인이 업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기업 같은 경우엔 사내에서 인원을 추출해서 별도의 조직을 꾸리는 추세입니다.

     

    그로스 해커의 커리어로 이직을 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이유입니다. 앞으로 이 분야의 채용 시장이 더 커질지는 미지수입니다만 굉장히 특수한 직업군이고 취업이 된다면 스페셜리스트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각 영역에 전문 지식을 쌓아놓으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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